Core Competency

핵심역량은 그동안 학교나 직업교육에서 기술이나 지식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핵심역량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당신의 성공과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검사를 통해 당신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들여다 보고 어떤 핵심역량들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핵심 역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비판적/분석적 사고는 주어진 복합문제를 작은 세부단위로 분류해, 분석하고 해석하고 평가하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가는 논리적 사고 과정이다.

비판적 사고는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함에 있어서 편견이나 선입견없이 논리적이고 열린 관점을 갖는 능력을 말한다.

한편, 분석적 사고는 복합된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 분석하기 용이하도록 작은 단위 정보로 분류하는 사고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비판적/분석적 사고는 복합문제해결이나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에 가장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이다.

창의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능력이다.

창의력은 작곡이나 그림 그리기, 소설쓰기나 동영상 콘텐츠 제작, 작품 사진 등과 같은 예술적 작업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창의력은 학술연구, 비즈니스, 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역량이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우리는 지금까지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수많은 복합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관점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고안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복합적 의사소통은 시각적, 디지털,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청중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복합적 의사소통은 복합문제 해결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우선되는 단계이다.

복합적 의사소통은 상대방이 의미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다양한 분야나 문화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여러 분야의 테크놀로지가 융합되고 물리적, 디지털,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짐에 따라 복합적 의사소통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될 것이다.

협업능력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능력이다. 협업능력이 강한 사람들은 팀 구성원들과 신뢰를 쌓고 갈등을 해소해 가면서 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팀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다.

협업능력은 단순히 다른사람과 일을 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협업능력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신뢰와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팀 구성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공통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의견일치를 이끌어내는 일련의 과정이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복잡하게 연계된 복합 문제가 많이 발생할수록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할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협업능력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화된 정보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정보를 검색하고 평가하며 분석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서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잘 활용하는 능력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정보화시대에 성공적으로 학습하고 일하며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역량이다. 거의 모든 정보를 온라인 상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검색하는 능력보다는 양질의 정보를 구별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은 학생들의 이해와 숙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같은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교육, 직업훈련,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보다 몰입되고 강화된 경험을 제공함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감성지능(공감능력)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통제하고 표현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다.

감성지능(공감능력)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인재들에게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과 인지적 기술에 모두 연관되어 있다.

감성지능(공감능력)은 우리가 상대방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고, 공감하고 이해하는 관점을 지속하며, 타인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은 기계의 부상이 아니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람의 지위 향상이다. 따라서, 감성지능(공감능력)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복합문제 해결능력은 주어진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며 복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들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복합문제 해결능력은 지식과 창의력을 총동원해 현실속의 복합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다.

복합문제 해결능력은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며 지속적으로 추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과 시각을 발전시키는 것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의미있는 질문을 도출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계속해서 고안해 내는 건 복합문제 해결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마음의 습관은 성실성, 호기심, 회복탄력성, 인내심, 자기 효능감, 스트레스 및 시간관리 능력과 같은 개인적 기질이나 성향이다.

마음의 습관은 난간과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보여지는 성실성, 회복탄력성, 열정, 인내심 등과 같은 성격적 특성을 말한다.

마음의 습관은 누군가가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결정하는데 토대를 이루게 된다.

마음의 습관은 우리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책임감있게 행동하며 맡은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좋은 마음의 습관을 가질 수록 인생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