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교육부는 ‘15. 9. 23.(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발표하였다.

ㅇ 이번 교육과정은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ㅇ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하며,
ㅇ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적정화하고,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한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ㅇ 2017년부터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오다가 2020년부터는 초·중·고 전 학년에 적용돼 실시되고 있다.

《 총론 주요 개정 내용 》
□ 2015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창조경제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다.

ㅇ 또한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추구하는 인간상(*4가지)과 창의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을 제시하였다.

*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일부 발췌. 2015-09-23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60753&lev=0&m=0204